강아지 키우려고 하는 분들은 어디서 강아지를 데려 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가를 고민하실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강아지 입양은 애견샵(펫 샵), 가정 입양, 유기견 입양 , 전문 브리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몇 년 전 큰 이슈로 강아지 농장과 애견샵의 동물학대나, 열악한 환경 등의 부정적인 모습들이 방송되면서 일반인들이 펫 샵이나 강아지 공장의 입양을 안 좋게 보는 견해가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또 책임 없는 일부 보호자들에 의해 유기되는 엄청난 강아지들로 인해 사회적인 문제가 발생되도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지 말고 입양하세요 라는 캠페인 운동도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강아지 입양을 어디서 분양을 받는 것이 좋을지는 개인의 선택이지만 처음 강아지를 키우기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강아지 입양의 방법들의 장점과 단점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반려견과의 만남은 운명 같기도 합니다. 어디서 분양을 받는 것보다 어떻게 키울 것인지가 더 중요한 것이니 사랑스러운 강아지와 함께 모두 행복하시길 바람니다.
2022.04.30 - [반려견 정보] - 강아지 입양 전 체크 리스트 와 반려견 입양 전 필수 점검 사항
애견 샵, 펫 샵 입양
애견샵 혹은 펫 샵 입양의 장점이라고 하면 자신이 원하는 품종견 혹은 우리나라에서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는 여러 반려견들을 쉽게 구경할 수 있으며 직접 품종들의 외형을 보고 자신이 선호하는 품종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또 요즘은 동네마다 한두 곳 이상 펫 샵들이 있어 접근성이 좋아 편하고 저렴하게 강아지를 데려 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펫 샵의 입양률은 약 20%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애견샵 혹은 펫 샵의 분양의 단점은 장점보다 훨씬 많이 있습니다. 몇 해 전 강아지 펫 샵의 강아지들의 출처가 불분명한 불법 강아지 공장이라 불리는 곳에서 태어난 강아지들이 펫 샵을 통해 판매가 되면서 사회적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환경이 위생적이지 못하고 학대를 받으며 태어난 강아지들은 정상적인 사회성 배우지 못해 문제견이 될 수 있는 소지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펫 샵의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경매장에서 입찰을 통해 사 오는 형태입니다. 이곳에 나오는 반려견들은 강아지 공장에서 태어난 강아지들이라고 합니다. 경매가 불법이 아니기에 비난을 할 수 없지만 외국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강아지 공장에서 태어나 펫 샵을 통하여 판매도는 강아지들은 모든 면에서 문제를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펫 샵에서 구매한 강아지들은 정상적인 환경에서 자란 강아지에 비해 공격성이 213% 높고, 분리불안 58% 높고 배변 배뇨 실수, 흥분, 애정결핍 행동, 등 모든 면에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펫 샵의 강지들은 아기 때부터 오랫동안 갇혀서 생활을 하기 때문에 사회성 좋지 않으며 변을 먹거나 배변패드를 뜯는 등의 문제 행동을 많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정견 입양
가정집 입양은 애견샵의 여러 문제점등의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입양 방법입니다. 카페나 동호회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기도 합니다.
가정견 입양에서 꼭 알아야 하는 것은 2018년부터 가정에서 돈을 받고 분양을 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가정에서 무료로 분양을 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지만 돈을 받고 강아지를 분양하는 것은 법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좋은 환경에서 주인의 사랑을 받으며 자란 어미개에서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건강한 강아지가 태어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가정집 강아지입양의 장점은 어미개와 자라온 환경을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열악한 환경의 개 농장에서 태어나 어미 알 수 없는 어린 강아지를 파는 애견샵보다 신뢰 한수 있는 것이 애견샵 보다 많은 분들이 선호하기도 합니다.
가정집의 입양의 문제 점은 내가 분양받은 가정견이 진짜 일반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애견샵의 여러 문제 점으로 인해 애견샵에서 분양을 받는 것을 꺼려하는 인식이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에 관련 업자들이 살아남기 위해 편법을 쓰고 있기도 합니다.
업자들이 일반 가정집처럼 환경을 만들어 놓고 분양을 하기도 하고 가정집인 줄 알고 찾아가면 가정집을 개 농장처럼 운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또는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길거리나 공원등 가정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 약속을 잡기도 합니다.
요즘 일반 가정집에서는 중성화 수술을 거의 하는 편이라서 순수하게 가정 분양을 하는 곳은 정말 드물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터넷의 카페 등 커뮤니티 통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분의 가정견일 경우 100% 믿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애견 업자 들일 경우도 많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가정견 분양에도 주의할 점은 어미개의 성격과 건강을 확인해야 합니다. 건강은 어미견으로부터 선천적으로 물려받는 것들이기 때문에 어미견의 질병이 있는지를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전병이 없는 어미견에서 건강한 아기 강아지나 태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성격도 어미견을 보고 배우기 때문에 어미견의 성격이 예민하고 공격적인지 확인하는 것도 분양받을 강아지의 성격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유기견 입양
강아지를 키워 보려고 생각하는 분들은 "사지 말고 입양하세요"라는 문구를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유기되는 강아지가 많이 발생하여 많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2021년 한 해 약 10마리의 유기견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2017년부터 유기되는 유기되는 동물이 13만 마리이며 그중 약 70%는 유기견이고, 26%는 고양이라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유기된 대형견들은 무리를 지어 다니며 때로는 사람을 공격하기도 하며 가축을 물어 죽여 사건을 일어 키기도 하여 사회적인 문제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또한 보호소에 보호 중인 유기견은 일정기간 동안에 입양되지 않으면 안락사됩니다. 한해 유기견 중 20% 정도는 안락사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보호소에서 유기된 강아지를 입양하면 죽을 생명을 살릴 수 있기게 사지 말고 입양하자는 캠페인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유기견의 장점은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것에 있습니다. 그리고 애견 샵이나 돈을 받고 분양하는 다른 곳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것도 하나의 장점입니다. 또한 유기견을 입양하면 펫 샵 등의 업자들의 입양이 줄어들어 개농장 같은 곳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정상적인 보호소에서는 유기견을 무료로 분양하지는 않습니다. 무료로 분양을 할 경우 다른 문제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보호소에서는 책 입비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책임비 보통 몇만 원 정도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과도한 책임비를 몇 십만 원씩 받는 보호소를 사칭한 업자 들고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 정부와 지차제에서도 유기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기견을 입양할 경우 발생하는 비용(미용, 예방접종, 내장형 동록 비 등)에서 10만 원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또 2022년에 서울시는 해당 기관. 단체에서 유기동물을 입양 시 1년간 동물보험을 무료로 가입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유기견을 입양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유기견을 초보 견주들이 (초보자) 입양 시에는 생각을 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유기된 강아지들은 마음의 상처가 있는 강아지들입니다. 보호자의 인내와 관심이 정상적인 강아지보다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유기된 강아지가 불쌍하고 귀엽다고 강아지에 관한 아무런 정보 없이 처음 강아지를 키우려고 하시는 분들은 강아지에 대한 공부와 정보들을 알아보는 등의 준비를 하고 입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기견을 입양하고 감당을 하지 못해 재 파양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 유기되는 강아지들은 보호자의 책임 없는 행동으로 유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의 분리 불안증, 대소변의 문제 짖는 행동 등 문제 강아지는 보호자의 잘못된 행동과 생활 방식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방송에서 문제 반려견의 관한 프로그램에서도 보호자의 행동과 생활이 문제의 원인인 것이 대부분입니다. 문제 강아지로 키운 일부 보호자들이 반려견에 대한 책임의식 없이 문제 있는 강아지를 키우기 힘들고 다고 유기견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유기견을 입양하면 장점은 다른 입양(펫 샵이나 전문 브러드) 방법보다 돈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 많은 품종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정상적인 보호소에서는 기본적인 건강, 성격, 강아지에 대한 정보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 지정한 보호소에서 입양할 경우 여러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유기견을 입양하는 것은 생명을 살리는 보람된 일입니다.
전문 브리더 입양
전문 브리더 란 견종 표준을 기준으로 개를 번식하는 번식자를 말합니다. 즉 견종 표준에 가장 가까운 개체를 번식하여 그 견종의 혈통을 유지하고 올바르게 번식하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견종들을 지키고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단어입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전문 브리더의 자격을 나라에서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반려동물관리협회 인정하는 것이 다입니다. 국내에서는 브리더는 동물보호법상 반려동물 관련 사업 영업기준에서 "생산업"을 하는 이들로 반려동물 2세를 배출해 판매업자에게 판매하는 업자들도 모두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원래 브리더의 조건은 수의사에 준하는 생물의 생체구조/의학 교육받고, 동물 윤리나 조련, 행동, 심리학까지 마스터해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전문 브리더 대한 부정적인 견해도 있는데 순수 품종일수록 유전병 문제가 발생하며 믹스견보다 건강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인간의 욕심으로 평생 유전병을 지고 가야 하는 품종들이 많습니다.
전문 브리더 입양은 순수 품종으로 인해 가격이 가장 비싼 분양이기도 합니다. 품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수백만 원 정도의 분양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수한 혈통의 부모견에서 태어난 강아지들을 전문교육을 받은 전문가들에 의해 교육과 캐어를 받고 청결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사랑과 관심을 받아 자라나기 때문에 높은 가격이 형성합니다.
2022.07.24 - [반려견 정보] - 보호자가 꼭 알아야하는 강아지가 싫어하는 행동
2022.05.08 - [반려견 정보] - 강아지 입양 준비 물품과 입양 필수 용품 리스트 및 준비 물품의 이유
2021.10.16 - [반려견 정보] - 강아지 이름 순위 와 순우리말 강아지 이름
'반려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를 키우면 좋은점 및 강아지를 키워야하는 이유와 반려견 장점 (0) | 2023.01.07 |
---|---|
정부가 지정한 맹견 5종 위험한 개 종류와 그외 8대 맹견 (1) | 2022.09.27 |
보호자가 꼭 알아야하는 강아지가 싫어하는 행동 (0) | 2022.07.24 |
강아지가 자기 발을 핥는 이유와 원인 및 개선 방법 (0) | 2022.06.27 |
강아지가 똥을 먹는 이유와 치료 방법과 식분증이란 (0) | 2022.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