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은 겨울철을 대표하는 우리나라의 과일입니다. 귤은 면역력 증진, 피로회목, 혈관 건강, 피부미용등 겨울 철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좋은 과일입니다. 귤을 많이 먹으면 몸에 안 좋다고 합니다. 귤을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이유 4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감귤은 인도에서 기원하였고 중국을 거쳐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삼한시대 이전에 중국으로 부터 들어온 것으로 우리나라의 오래된 과일입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먹는 감귤은 일본에서 개량된 온주 밀감입니다.
감귤은 제주도를 대료하는 과일로 우리나라에서 감귤은 1인당 소비량이 전체 과일 중 제일 많은 과일입니다. 누구나 좋아하는 겨울철 우리나라 국민 과일인 귤의 효능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혹시 귤 과다 섭취 부작용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그래서 귤을 너무 많이 먹을 안 되는 이유 4가지와 귤의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질병을 가진 사람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참고로 귤에 대한 우리나라 유래와 역사 및 귤에대한 잘 모르는 사실을 정리한 글을 소개하겠습니다.
2022.12.31 - [음식의 유래와 기원 역사 이야기] - 감귤의 효능과 감귤 역사와 감귤 밀감 차이점 및 감귤 이야기
귤을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이유와 부작용
귤을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이유 4가지와 귤을 많이 먹으면 안 좋은 질환에 대해 정리를 하였습니다.
귤의 부작용으로 얼굴이 귤색으로 변하고, 대부분의 과일이 그렇듯 귤에도 섬유질, 비타민, 구연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배가 아프고 구토 증상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신장 질환이나 당료가 있는 분들은 과일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신장 투석을 하시는 분들은 귤 섭취시 반듯이 담담 의사와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귤을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이유 4가지와 감귤 하루 적정 섭취량을 상세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얼굴이 귤로 변합니다.
귤을 많이 먹으면 얼굴이 노랗게 변한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이 속설은 사실입니다.
실제로 귤을 과다 섭취하면 손과 손톱, 발바닥 얼굴등이 노랗게 변색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렇게 노랗게 변하는 것을 카로틴 혈증이라고 합니다.
귤과 같은 오렌지색 과일에는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로틴은 식이 성분 중 하나로,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성분입니다. 비타민 A는 시각 기능, 피부 건강,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A의 전구체인 카로틴은 체내에서 지나치게 축적되면서 피부를 노랗게 변하게 합니다. 이는 일시적이며 카로틴의 색소가 몸속에서 과도하게 축적됨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통 하루 이틀 동안 귤을 먹지 않으면 피부가 원래 색으로 자연스럽게 돌아옵니다.
귤을 많이 섭취하면 체내에 저장된 카로틴 수치가 높아지게 되고, 이는 특히 손이나 발뒤꿈치와 같이 피부가 두껍고 각질이 많은 부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카로틴의 색소로 인해 특히 밝은 색의 피부에서 노랗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카로티네 미아 또는 베타카로틴에 의한 황색증이라고도 합니다.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이며, 과도한 귤 섭취로 인한 현상일 뿐 심각한 건강 문제는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귤을 적당히 먹고, 다양한 다른 색깔의 과일과 채소를 함께 섭취하면, 영양소를 균형 있게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타민 A의 좋은 점을 유지하면서도 카로틴에 의한 황색 색소 과잉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카로틴 혈증의 경우 눈 흰자위는 색이 변하지 않지만 황달은 흰자위까지 노랜지다고 하니 황달과 차이를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귤 많이 먹으면 배가 아프고 구토 증상이 날 수도 있어요
귤에는 비타민 C와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세포의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섬유질은 장 운동을 촉진하고,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귤을 과다 섭취하면 비타민 C와 섬유질이 과잉 섭취되어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체내에 과잉 섭취되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하면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어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은 장 운동을 촉진하고,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하지만, 과다 섭취하면 장 운동이 과도하게 활성화되어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은 과일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유기산으로, 특정 과일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도 합니다. 오렌지, 레몬, 라임 등 시트러스 과일에는 구연산이 많이 들어있으며, 귤도 비슷한 계열의 과일입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평상시 식도 역류성 질환이 있는 분들은 귤을 많이 먹을 경우 위산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귤에는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구연산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산 역류 증상이 있는 분들이 귤을 많이 먹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귤을 많이 먹으면 신장의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귤에도 옥살산이 함유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들이 보통 섭취하는 양의 귤에서는 신장에 무리를 주는 정도가 아닙니다.
그러나, 옥살산은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옥살산 섭취는 적절한 대사 기능을 강요할 수 있고, 특히 신장 기능에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귤을 과도하게 많이 먹는 다면, 옥살산으로 인한 심각한 문제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옥살산 성분은 체내에 쌓이면 수산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산 결석은 신장에 생기는 결석으로, 요산이나 옥살산염이 결정화되어 생깁니다.
수산 결석은 통증, 소변 배출 시 불편함, 혈뇨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신장 기능을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신장 진환이 있는 분들은 귤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귤이 맛있는 것은 당분 때문 당료가 있으면 조심
귤이 맛있는 것은 당분 때문 당뇨가 있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귤은 당분 함유되어 있고 칼로리도 높은 편입니다.
귤 3~4개가 공깃밥 하나와 비슷한 칼로리라고 합니다.
귤은 천연 당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과도한 과일을 섭취할 경우 혈당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귤은 당이 비교적 낮게 함유되어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 환자도 적당량의 귤을 섭취할 수 있지만, 당뇨 환자는 혈당 조절이 중요한데, 귤은 당분이 많은 과일이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귤은 식이섬유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을 주며 천연 설탕인 포도당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당뇨병 관리를 하는 분들은 섭취량을 조절하고 혈당 변화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귤을 하루에 1~2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식사 후 바로 섭취하면 혈당 상승이 더 빨라질 수 있으므로, 식사와는 시간을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귤 하루 정정량
귤의 89%는 수분으로 이뤄져 있고, 비타민을 비롯해 당분, 유기산, 아미노산, 무기질 등 여러 성분이 함유돼 있다. 귤 100g 당 비타민C는 55~60mg 정도 들어있다. 한국영향학회가 정한 비타민 C의 성인 1일 영양권장량이 60~100mg이므로 중간크기의 귤을 하루에 2개 씩만 먹으면 일일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성인 1일 비타민 C 권장량은 60~100mg입니다. 감귤 100g에는 비타민 C가 약 53mg 함유되어 있으므로, 중간 크기의 감귤 2개 정도면 하루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 감귤에는 당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하루 1개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귤은 소화하기 쉬운 과일이지만,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성인은 하루 중간 크기의 감귤 2~3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감귤을 섭취할 때는 껍질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귤 껍질에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적정량 섭취로 겨울철 건강을 지킬 수 있어니 감귤 맛있게 드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소개
2023.09.21 - [일상생활 도움 이야기] - 배를 많이 먹으면 안되는 이유 4가지 및 배 부작용
2023.09.13 - [일상생활 도움 이야기] - 포도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이유 4가지 와 포도 과다 섭취 부작용 증상 및 포도가 안 좋은 질병
2023.06.27 - [음식의 유래와 기원 역사 이야기] - 우리나라 치킨의 유래와 역사 및 한국이 원조인 양념 통닭의 이야기
'일상생활 도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딸기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이유 4가지와 딸기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사람 및 딸기 하루 섭취량 (2) | 2023.12.18 |
---|---|
12월 연말 인사말 및 따뜻한 연말 인사말 10개와 한해를 돌아보는 문자 메시지 (1) | 2023.12.09 |
배를 많이 먹으면 안되는 이유 4가지 및 배 부작용 (0) | 2023.09.21 |
포도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이유 4가지 와 포도 과다 섭취 부작용 증상 및 포도가 안 좋은 질병 (4) | 2023.09.13 |
블루베리 많이 먹으면 안되는 이유와 과다섭취 부작용 및 블루베리 효능 중 가장 많이 알려진 7가지 (0) | 2023.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