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의 유래와 기원 역사 이야기

붕어빵의 유래와 역사 및 붕어빵에 대해 몰랐던 이야기

반응형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시기쯤 거리를 걷다 보면 길 모퉁이나 버스정류장 옆에서 옷 깃을 스치는 차가운 바람을 타고 날아드는 맛있는 냄새에 붙들려 주변을 돌아보면 어김없이 붕어빵을 파는 노점이 있습니다. 달콤하고 고소한 향기를 날리며 부지런히 붕어빵을 만드시는 아주머니의 모습을 보며 이제 정말 겨울이 왔음을 실감합니다. 가끔은 붕어빵을 사 먹으면 어릴 적 형제나 부모님의 심부름으로 집 근처에서 붕어빵을 사서 붕어빵의 종이 봉지를 잘 접어 식을 까봐 잠바 속 가슴에 품고 집으로 행복하게 달려갔던 기억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붕어빵은 겨울철 우리 어릴 적 많은 추억에서 조연처럼 등장하는 간식입니다. 부모님을 따라 시장에 가거나 혹은 어릴 적 병원을 다녀오는 길에 빠짐없이 들리는 장소였습니다. 

 

겨울철의 대표하는 길거리 간식인 붕어빵은 어릴 적에는 추운 겨울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간식이었지만 지금 어른이 되어 바쁜 사회생활을 하는 저에게는 가끔 어릴 적 추억을 떠올려 주어 가슴음 따뜻하게 해주는 간식입니다. 누구에게나 따뜻한 추억을 품고 있는 붕어빵에 대한 이야기입니다.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붕어빵의 역사와 기원 및 붕어빵의 유래, 그리고 붕어빵의 종류와 붕어빵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정리하였습니다.  

 

글의 목차

1. 붕어빵의 기원

2. 우리나라 붕어빵의 유래와 역사 및 붕어빵의 몰랐던 이야기

3. 붕어빵의 종류 소개

4. 잉어빵과 붕어빵의 차이점

5. 붕어빵 성격 테스트 MBTI

 

붕어빵7

붕어빵의 기원

우리나라 겨울철 길거리 음식을 대표하는 붕어빵의 기원은 일본의 타이야키로 불리는 빵입니다. 타이야키는 우리말로 하면 도미 + 불로 익힌 음식이라는 뜻으로 도미 빵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일본의 도미 빵은 19세기 메이지 시대 도교에서 처음으로 판매가 되었다고 합니다. 일본의 도미빵과 우리의 붕어빵은 차이가 있습니다. 도미빵은 붕어빵보다 더 크고 바삭한 빵입니다. 붕어빵은 식으면 눅눅해지지만 도미빵은 식어도 바삭함이 유지한다고 합니다. 가격은 상당히 비싼 빵으로 오랜 역사를 거쳐 고급화가 된 빵입니다.

 

도미빵은 우리나라에 2015년쯤 들어왔지만  당시 한 마리당 3500원의 비싼 가격으로 대중의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붕어빵 기원으로 유력한 설은 18세기 일본에 서양 문물이 들어노는 과정에 벨기에의 와플도 있었다고 합니다. 당시 일본의 어느 가게에서 와플과 찐빵을 보고  밀가루 반죽에 팥을 채워 금속 틀에 구워낸 빵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 빵이 만들 가게가 아마가와 다리 부근에 있었기에 빵이름이 이마가와야키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이후 에도시대의 금화인 오방 모양을 딴 틀을 사용해 빵을 만들어 오방야끼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이 빵이 조선에 들어오면서 오방떡이라 불렸습니다.

 

붕어빵6

 

1909년 도교의 한 가게에서 오빵떡을 차별화해서 판매를 했는데 이것이 도미빵(타이야끼)입니다. 붕어빵의 기원을 보면 일본의 오방떡(이마가와야키)--> 도미빵(타이야카) 이것이 우리나라로 오면서 붕어빵으로 정착된 것입니다. 당시 일본에서 도미는 비싸고 귀한 생선이었다고 합니다. 비싼 탓에 먹지 못하자 도미모양으로 빵이라도 만들어 먹자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라 합니다. 타이야끼 만든 가게에서는 현재 3대째 가업을 잇고 있다고 합니다.

 

붕어빵 기원한 줄 요약

1909년 일본 도쿄 나니와야 가게의 칸베라는 사람이 붕어빵의 원조인 타이야끼(물고기 도미 모양의 빵)를 처음 판매하였고 이것이 일제감점기 시절인 1930년대 조선에 소개되었고 조선에서 현지화되면서 물고기 도미에서 붕어로 이름이 바꿔서 붕어빵이 되었습니다. 

찐빵+와플 -> 오방떡 -> 도미빵 -> 도미빵+풀빵 -> 붕어빵   

 

우리나라의 붕어빵의 역사와 유래 붕어빵 대해 몰랐던 이야기

우리나라의 붕어빵은  약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붕어빵이 들어온 시기는 1930년대 일제강점기 시절에  일본에서 타이야키가 들어오면서 이것이 현지화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현지화된 붕어빵은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쳐 피폐해진 땅에 미국 곡물 원조가 들어 어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1950~ 1960년대 미국 곡물원로조 밀가루가 대량으로 들어오면서 본격적으로 밀가루를 이용한 음식들이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도미빵이 처음 들어온 시기에는 우리나라에서 빵틀이 없어서 일본에서 만든 빵틀을 사용하였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빵의 모양이 바다 생선인 도미가 아닌 우리나라 민물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붕어로 연상한 것 같습니다. 이후 우리나라에서 빵들을 만들면서 도미빵과 조금 다른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더 친숙한 붕어 모양의 빵틀로 변화게 되었습니다. 도미보다는 더 작은 모양이지만 먹기에는 편한 붕어모양의 빵이 현지화되면서 우리나라의 붕어빵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일본에서는 도미 맛있는 귀한 생선으로 인식되어 있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모양이 비슷한 붕어가 더 친숙하고 흔히 볼 수 있는 물고기라 도미가 붕어로 바뀌게 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1950~1960년 미국의 원조로 밀가루가 많아지면서 붕어빵은 형편이 어려운 서민들이 점심 대용으로 먹을 정도로 가격이 저렴하여 서민들의 배고픔을 달래주는 음식이었습니다. 이후  1980년대쯤은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흔한 길거리 간식으로 많은 국민들의 간식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하지만 1986년과 1988년을 아시안 게임과 올림픽을 앞두고 진행된 정부의 노점상 단속으로 급속도로 자취를 감추게 되었습니다. 

 

붕어빵6

 

붕어빵은 1980대 중반 까지는 전성기를 누리다가  정부의 정책으로 많은 붕어빵의 노점들이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붕어빵이 다시 서민들 속으로 돌아온 시기는 1998년 IMF 이후부터입니다. 당시 외환위기로 경기가 나빠져 실업자가 늘며, 일자리 잃은 이들이 풀빵장사에 나서며 길거리에서 풀빵, 붕어빵을 파는 노점상들이 다시 늘어 낮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때  붕어빵 노점 숫자가 불황의 지표 역할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2022년의 붕어빵의 노점상이 다시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고물가로 인해 주 재료값이 평균 50% 이상 뛰어 가성비로 경쟁을 하는 붕어빵의 경쟁력이 떨어져 많은 붕어빵 노점들이 문을 닫는다고 합니다. 현재는 고물가와 경제 침체로 노점의 수가 줄어드는 새로운 불황의 지표가 될 것 같습니다

 

고물가와 경제 침제로 붕어빵 가게도 문을 닫고 있어 붕어빵을 사 먹기가 점점 어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를 두고 붕어빵과 역세권을 합친 신조어로 주변에 붕어빵을 파는 곳이 가까이 있어 붕어빵을 쉽게 사 먹을 있는 주거 지역을 가리키는 신조어로 붕세권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붕어빵의 가게를 점점 찾기가 어려워지고 있지만 앱을 이용하면 쉽게 붕어빵의 가게를 찾을수 있다고 합니다. 전국의 붕어빵의 가게 위치를 알려주는 앱으로는 가슴속 3천원, 대동풀빵여지도 등의 앱이 있습니다. 붕어빵을 찾고 싶을때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앱이라 생각됩니다.

 

붕어빵4

 

붕어빵의 종류 소개

우리나라에 붕어빵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붕어빵의 고전인 팥이 들어간 것부터 크기가 붕어빵의 1/3 정도의 미니 붕어빵 그리고 다양한 재료들로 만든 붕어빵등 현재 우리나라에 출시되었던 붕어빵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 팥 붕어빵: 붕어빵 하면 가장 생각나는 붕어빵입니다. 붕어빵의 시초이며 고전적, 레전더라는 이름이 붙은 붕어빵의 전설적인 존재입니다. 속재료로 단팥을 사용한 빵으로 아이들보다는 어른들에게 인기가 많은 붕어빵으로 어른들로 하여금 그리운 지난날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붕어빵입니다. 
  • 슈크림 붕어빵: 붕어빵의 신흥 강자로 팥 붕어빵을 위협하는 붕어빵입니다. 초등학교 근처에서 판매되는 붕어빵 중 독보적인 판매를 자랑하는 붕어빵입니다. 달달하고 부드러운 슈크림을 들어있어 달콤함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입맛에 딱 맞는 붕어빵입니다.  
  • 잉어빵: 브랜드 파워를 자랑하는 붕어빵입니다. 1988년 대구에서 탄생한 붕어빵으로 황금어장식품의 김승수 씨 가 특허를 가지고 있는 붕어빵의 종류입니다. 현재 전국적인 점포를 가지고 있고 한때  유행을 타고 하루에 7만여 마리가 판매되기도 한 붕어빵입니다. 처음 출시 당시 잉어빵의 특징은 반죽에 버터나 기름을 넣어 빵이 촉촉하고 앙금(단팥) 꼬리까지 골고루 퍼져있는 게 특징이었습니다.
  • 야채 매운 붕어빵: 알 사람들만 알고 있다는 야채 매운 붕어빵은 속재료가 야채 만두와 비슷한 재료를 사용하고 매운맛이 특징인 붕어빵입니다. 매운맛을 좋아하는 분들이 좋아하는 맛으로 파는 곳이 많이 있지는 않은 붕어빵입니다.
  • 피자 붕어빵:피자 붕어빵은 토마토소스와 치즈로 이용하여 만든 붕어빵으로 치즈의 쫀득한 맛을 느낀 수 있는 붕어빵입니다. 
  • 고구마 붕어빵: 야채붕어빵과 피자 붕어빵도 희귀한 붕어빵이지만 자색 고구마 붕어빵도 아주 희귀한 종류입니다. 자색 고구마가 들어간 반죽과 소재료로 잼이 들어있는 붕어빵입니다.

붕어빵2

  • 미니 붕어빵: 일반 붕어빵보다 1/3 정도 되는 붕어빵으로 작은 붕어빵입니다. 속 재료는 팥과 슈크림등이 있습니다 작은 사이즈라 그런지 일반 붕어빵보다 바싹함이 더 좋은 식감을 자랑합니다.
  • 자이언트 붕어빵: 이 붕어빵은 SNS와 유튜버 먹방을 타고 유명해진 붕어빵입니다. 크기만큼 맛도 한 가지가 아닌 4가지 맛을 자랑하는 붕어빵으로 피자, 단팥, 초코, 슈크림 맛을 모두 맛볼 수 있는 붕어빵입니다. 크기는 62cm  무게는 2.2kg을 자랑하는 초대형 붕어빵입니다.
  • 크림치즈, 고무마무스의 회기 붕어빵: 백종원 선생님의 골목식당 회기 편에 나온 붕어빵입니다. 회기 붕어빵은 크림치즈와 팥을 넣어 만든 붕어빵과 고구마무스와 팥을 넣어 만든 빵으로 유명합니다. 회기 붕어빵은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회기 붕어빵의 원래 이름은 행복한 잉어빵이라 합니다.
  • 프랑스에 다녀온 붕어빵: 프랑스를 콘셉트로 만든 붕어빵입니다. 기존의 붕어빵을 더욱 고급스럽고 맛도 업그레이드하여 붕어빵의 퀄리티를 높인 빵입니다. 프랜차이즈업체이고 카페에서 먹는 파이 같은 붕어빵입니다.
  • 영국에서 팔린 붕어빵: 2016년도에 CJ푸드빌 한식 전문브랜드 비비고는 영국 런던 중심가에 있는 소호 점에서 붕어빵을 팔았습니다. 붕어빵과 바닐라 아이스크림, 아몬드, 블루베리등을 함께 담겨서 판매가 되었다고 합니다.
  • 토스트 붕어빵: 토스트 붕어빵은 한 업체에서 판매하는 빵입니다. 모양이 붕어빵 모양지만 식빵을 사용하는 토스트라고 합니다.
  • 홈메이드 붕어빵:  붕어빵 모양의 틀을 사서 집에서 붕어빵을 만들어 먹는 경우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만들 수도 있고 취향에 맞게 속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 수는 붕어빵입니다. 
  • 아이스크림 붕어빵: 누구나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붕어 싸만코 아이스크림입니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붕어빵 모양의 아이스크림입니다.
  • 붕어빵 콘 아이스크림: 붕어빵 모양 콘에 아이스크림을 넣어서 파는 형태입니다. 여러 가지 토핑을 얹어 먹을 수 있는 아이스크림입니다.
  • 프랜차이즈 카페 붕어빵: 기존의 커피 전문 카페에서도 붕어빵이 판매 된다고 합니다. 매장으로는 이티야, 메가커피, 설빙등 의 매장에서도 붕어빵을 즐길수 있다고 합니다.
  • 냉동 붕어빵: 온라인 식품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품목입니다. 맛도 단팥, 슈크림, 우유, 고구마등으로 4가지 맛이있습니다. 길거리 붕어빵과 식감과 맛에 차이는 있지만 언제나 집에서 붕어빵을 먹을수 있는 것 장점입니다.
  • 기타 붕어빵: 지금은 찾아볼 수 없는 붕어빵으로 초코 맛, 김치맛이 있었고 호두 붕어빵도 있습니다. 

붕어빵1

 

잉어빵과 붕어빵의 차이점

잉어빵과 붕어빵의 첫 번째 차이는 반죽입니다. 붕어빵은 밀가루를 주재료로 한 반죽으로 만들어 비교적 담백한 맛이 납니다. 잉어빵은 반죽을 밀가루에 찹쌀과 기름 또는 버터를 넣어서 만들어서 잉어빵 표면에 기름기가 좀 더 많고 붕어빵보다 더 쫄깃하고 감칠맛이 납니다.

 

잉어빵과 붕어빵의 두 번째 차이는 속재료인 단팥의 앙금입니다. 붕어빵 반죽에는 밀가루만 들어가기에 걸쭉하여 속에 들어가는 단팥 앙금이 잘 비치지 않고 단단한 편입니다. 반면 찹쌀과 기름을 넣어 만든 잉어빵은 반죽이 묽어서 속에 들어간단 팥 앙금이 잘 보입니다. 또한 붕어빵은 단팥 앙금이 배 부분에만 들어있어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나지만 잉어빵은 단팥 앙금이 머리부터 꼬리까지 골고루 들어가 있어 촉촉하고 달콤한 팥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잉어빵은 기존의 붕어빵보다 더 좋은 맛과 품질의 빵이라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 붕어보다 귀한 잉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붕어빵3

 

붕어빵 성격 테스트 MBTI

붕어빵 성격 심리 테스트란 붕어빵을 먼저 먹는 부위에 따라 성격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붕어빵을 머리, 지느러미, 꼬리, 배로 나누어 그 사람을 성격을 알아보는 심리 테스트입니다.

 

  • 머리: 머리를 먼저 먹는 사람은 낙천적이고 밝고 활발한 성격이며  분위기메이커를 하는 사람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머리에 떠오르는 말이나 행동들을 거침없이 내뱉어 가끔은 오해나 미움을 받기도 한다고 하니 가끔은 주의하여 말하는 것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일을 함에 있어 빨리 열정적으로 뜨거워졌다가 열정이 빨리 식기도 하는 편입니다.
  • 지느러미: 지느러미를 먼저 먹는 사람은 다혈질적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기분에 따라 신경질적이거나 어리광을 부리는 타임으로 시끌벅적하고 산만한 곳보다 혼자서 사색을 하거나 책, 영화를 보는 것을 즐기는 성격입니다.
  • 꼬리: 꼬리를 먼저 먹는 사람은 신중한 성격입니다. 모든 일에 신중하며 사려 깊고 사소한 것에도 심려를 기울이는 타입니다. 꼼꼼하고 세심하기에 연애에 있어서 최고의 로맨티스트 지만 너무 본인의 것에만 신경을 쓴 나머지 상대방의 기분에는 가끔 둔감하다고 합니다. 
  • : 배를 먼저 먹는 사람은 터프하고 털털한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무슨 일이든 적극적이며 운동이나 모임을 즐기는 타입에 성격 또한  밝고 명랑하여 주위에서도 좋아해 주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을 너무 좋아하는 탓에 간혹 손해를 보거나 사기를 당할 위험도 있는 성격이니 중요한 일에는  신중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2022.12.31 - [음식의 유래와 기원 역사 이야기] - 감귤의 효능과 감귤 역사와 감귤 밀감 차이점 및 감귤 이야기

 

감귤의 효능과 감귤 역사와 감귤 밀감 차이점 및 감귤 이야기

추운 겨울날 집에서 따뜻한 이불속에서 귤을 까먹었는 기억은 누구에게나 있는 귤의 추억이고 추운 겨울날이면 누구나 한 번쯤은 하는 귤 먹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겨울철은 다른 계절보다 다

ychy0907.tistory.com

2022.10.08 - [음식의 유래와 기원 역사 이야기] - 콩나물의 유래와 기원 및 콩나물의 역사와 콩나물 이야기

 

콩나물의 유래와 기원 및 콩나물의 역사와 콩나물 이야기

우리가 흔히 먹는 콩나물을 가장 많이 먹는 나라는 어디일까요?? 바로 우리나라입니다. 콩나물은 우리나라의 전통 식재료로 다른 식재료보다 저렴하고 흔한 식재료 중 하나지만 다른 나라에서

ychy0907.tistory.com

2021.03.02 - [음식의 유래와 기원 역사 이야기] - 쑥 효능 과 쑥의 유래 및 정보

 

쑥 효능 과 쑥의 유래 및 정보

쑥 효능과 쑥의 유래 및 정보 쑥은 봄이 오면 흔히 길가나 도로변에서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단군신화에 등장하여 누구나 알고 있는 쑥입니다. 우리 민족의 역사와도 함께한 대표 나물이기도

ychy0907.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