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역사와 구기자의 유래 및 기원과 구기자 효능
구기자는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예로부터 젊음을 유지하는 불로초 식물 로진 시황 게가 즐겨 먹은 장수의 명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금은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할리우드 스타들도 젊음과 다이어트, 건강을 위해 즐겨먹는다는 구기자의 역사, 유래, 기원 , 효능등 관련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내용 설명 요약
1. 구기자 기원.
2. 구기자 역사.
3. 우리나라 구기자 역사와 유래.
4. 구기자의 관련 상식 정보.
5. 구기자의 이름 유래.
6. 구기자의 효능.
구기자 기원
구기자 원산진는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아시아, 유럽 등 많은 지역에서 분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는 한약재로 오래전부터 사용하였으며 영지버섯과 함께 십장생에 나오는 불로초 식물로 추정되는 하나이기도 합니다. 구기자는 가지과 구지자 나무속에 속하는 구기자나무의 열매를 말합니다. 구기자는 시골의 집 마당이나 마을에서도 한 그루씩 키우기도 하며 간간히 야생에서도 발견되며 우리나에서도 흔희 볼 수 있는 식물이었습니다.
구기자 역사
구기자의 역사는 보면 재배 역사는 약 3000년도 더 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옛날 중국의 처음 구기자가 등장하는 기록은 2800년 전의 신농에 대한 구전이라 합니다. 또한 중국의 진시황제가 불로장생 약을 찾아 세계의 각지로 신하들을 보냈는데 그때 궁중 비법으로 불로장수의 처방 문헌인 3가지 중에 공통으로 구기자를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따라서 진시황제의 불로초가 구기자라는 속설도 있습니다. 현재 중국의 닝샤 후이족 자치구의 영하 구기자가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중국은 전 세계 구기자의 80%를 생산하는 최대 생산지입니다. 중국의 영하 구기자는 상품과 약효가 뛰어나 현재 우리나라에도 수입되고 전 세계적(미국, 유럽)으로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구기자의 우리나라 역사
우리나라의 구기자 재배 역사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임진왜란 이전부터 재배를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순신 장군님의 관련 기록에 병사들이 진도에서 구기자술을 가져와 마셨다는 기록도 있고 진도로 유배 온 사람들이 억울함을 달래기 위해 진정효과가 있는 구기자 술을 빚어 먹었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진도에서는 수백 년 전부터 집집마다 구기자나무를 키워 상비약으로 썼고, 일제 강정기에는 진도 읍성 주변은 온통 구기자 밭이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재래종의 최초 재배지는 진도로 추청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구기자를 본격적으로 재배를 한 곳은 충남의 청양군 목면에서 재배를 하여 생업과 산업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청양에서 처음으로 재배를 시작한 분은 박관용 선생님 이시며 그분의 아들의 노력 덕분에 지금의 우리나라 재배 구기자 시작되었습니다. 1920년 이전에는 야생의 구기자만 있을 뿐 농작물로 재배하는 재배종의 구기자는 없었습니다. 당시 구기자는 가격은 다른 농산물보다 많이 비싼 가격에 거래가 이루어지는 실정이었고 모두 야생의 구기자여서 생산량이 많지는 안았습니다. 이것을 보고 박관용 선생님이 구기자 재배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때 박관용 선생님의 나이가 19세라 하였답니다.
연구의 노력 끝에 1930년쯤 개량과 재배법을 체계화하여 구기자 재배를 농가에 전파하였다 합니다. 시골의 가난한 총각의 노력으로 야생의 구기자가 재배종으로 농가에 전파되었습니다. 1992년에는 청양군 운곡면에 구기자시험장이 들어섰고 1997년에는 12개 신품종이 농가에 보급되어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구기자 관련 상식 정보
구기자는 열매 이름이며 나무 이름은 구기자나무입니다. 구기자나무의 잎, 열매, 뿌리껍질 모두 한약재나, 식재로 사용이 됩니다. 구기자나무 열매를 구기자이며 어린잎은 구기채라 하고 뿌리껍질 말린 것은 지골피라 합니다. 어린잎은 나물로 쓰며 잎과 열매는 차로 달여 마시거나 술을 담기도 하며, 뿌리껍질은 말려 해열제나 강장제로 쓰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구기자는 진도와 청양이 유명합니다. 충남 청양에서 우리나라 구기자가 약 70% 생산되며 구기차 축제도 열립니다. 구기자는 세계에서 고지 베리(Goji berry)또는 울프 베리(Wolf berry)라는 이름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구기자에 관한 많은 설화는 늙지 않고 젊음을 유지하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구지가 꽃의 꽃말은 희생입니다. 진도와 청양은 모두 구기자가 특산품이면 지리적 표시제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구기자는 독성이 없는 식품이긴 하지만 체질 차갑거나 소화기간이 약한 사람이 장기간 복용 시 설사나 복통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기자의 이름 유래
구기자의 이름은 중국의 한자에서 유래했습니다. 구(枸) 자는 구기자 구 자 또는 헛개나무 구(枸) 자이며 기(杞)는 버드나무 기(杞), 자(子)는 아들자입니다. 구기자나무를 보고 가시는 헛개나무 랑 비슷하고 줄기는 버드나무와 비슷하다 하여 지어진 이름입니다.
구지가의 효능
1. 노화 예방.
구기자는 비타민C 함유량이 오랜지의 500배 들어있고 노화의 주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라고 알려진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어 노화를 예방 효능이 뛰어납니다.
2. 눈 건강 개선 효능.
구기자는 한방에서 눈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 한약재 및 민간 약초로 활용되었고 눈의 노화 현상을 예방하는 대표 식품입니다. 구기자에는 비타민A, 루테인 제아잔틴 성분은 안과 질환으로 인한 시력감퇴 및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3. 면역력 강화.
구기자는 면역력 향사에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는 비타민A ,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나 일반적인 질별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암이나 퇴행성 질병 같은 만성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4. 간 기능 향상
구기자에 베타인 성분이 함유되었습니다 베타인 성분은 항 지방 간작용이 었어 간과 신장의 기능을 향상하고 특히 간염으로 약해진 사람에게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음주로 피로하거나 기타 간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5. 정력강화 효능.
구기자는 체내의 양기를 보충하여 정력을 강화하는 대표 식품입니다.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여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막아 발기부전 등의 성 기능 장애에 도움이 됩니다. 동물실험을 통해 구기자를 꾸준히 섭취를 하면 정자의 양이 늘어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 건강에게도 좋은데 베다시토스테롤 성분은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조기폐경 및 불임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이 섭취하면 호르몬 균형유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기타 효능
구기자의 다른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 예방, 항암효과, 피로 해소, 항균효과, 치매 예방, 피부미용 등 정말 우리 몸을 이롭게 해주는 건강식품입니다.
※식재료나 식품들은 질병의 특효약이 아닙니다. 평소 꾸준한 섭취로 효능을 얻고 건강을 유지하시면 됩니다. 하나의 식품이나 식재료의 과다 섭취는 오히려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음식의 유래와 기원 역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파 효능 과 양파 역사와 양파 유래 및 기원 (0) | 2021.03.01 |
---|---|
여주 역사와 여주 유래 및 기원과 여주 효능 (0) | 2021.02.27 |
마늘 역사와 마늘의 기원 및 유래와 마늘 효능 (0) | 2021.02.23 |
귀리 역사와 귀리 유래 및 기원과 귀리의 효능 (0) | 2021.02.16 |
보리 역사와 보리 기원 및 유래와 보리 효능 (0) | 2021.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