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효능과 양파 역사와 양파 유래 및 기원
양파는 우리나라 음식에 빠지지 않는 양념채소 중 하나입니다. 단백질, 비타민C, 칼슘, 인, 철 등 우리 몸의 이로운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오래전부터 인류의 중요한 식품이었습니다. 지금의 우리나라 재배 양파의 유래는 120년 전에 들어왔지만 우리나라 음식에 중요한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양파의 효능, 역사, 유래, 기원 등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내용 설명 요약
1. 양파 기원.
2. 양파 역사.
3. 우리나라 양파 역사.
4. 양파의 이름 유래.
5. 양파 관령 상식 정보.
6. 양파의 종류.
7. 양파의 효능.
양파 기원
양파는 마늘과 함께 인류가 오래전부터 재배를 시작한 가장 오래된 식물의 하나입니다. 양파의 야생종이 발견되지 않아 정확한 원산지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원산지로 추정하는 몇 개의 설이 있습니다. 이란과 서파키스탄 설, 북이란부터 알타이 지방이라는 설, 중앙아시아와 지중해 연안 지방의 설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을 서아시아와 지중해 연안을 원산지로 추정하는 것이 정설입니다.
현재 양파와 가장 유사한 종은 중앙아시아지역의 천산 서부지역에 A. pskemense, A. vabilovi 등이 야생으로 자라고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유사 야생종으로 천산과 파미르 고원지역에서 파밀- 알라(Pamir-Alar), A. oschaninii 등이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어 이종이 야생 양파이거나 양파의 야생 선조인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양파(Allium cepa) 속명은 알리움(Allium)의 All 은 유럽의 켈트어의 "태우다" 혹은 "뜨겁다"의 뜻으로 양파 향이 눈을 자극한다 는 것을 의미하고, 종명인 cepa 또 켈트어의 cep, cap로 "머리"라는 뜻으로 비늘줄기의 모양에서 나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양파 역사
양파의 역사는 기원전 5000년 이정에 페르시아에 부적 일종으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 기원전 4000년에 고대 이집트에서 마늘과 함께 일반적인 식품으로 또는 장례식에서 영원한 불멸의 의미로 미라를 만들 때 같이 사용하였다는 흔적이 분묘의 벽화나 미라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구약성경에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 하여 광야 생활을 할 때 양파가 먹고 싶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유럽 쪽에서는 고대 그리스에서 기원전 7~8세기부터 재배되었다고 합니다. 인도에서는 기원전 6세기 고대 인도 의학서에 양파가 소화, 심장, 눈 등에 좋은 약제라고 표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로마시대에서는 기원전 5세기부터 재배하여 섭취하였고 유럽 중세 때 유럽의 전 지역으로 전파가 되었는데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포르투갈 등을 포함한 남부 유럽에서는 매운맛이 적은 단양파가 분화 발달하였고 추운 동부 유럽인 루마니아, 헝가리,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등에서는 매운 양파가 분화 발단하였습니다. 러시아는 12~13세기 , 아메리카 대륙은 신대륙 발견 후 16세기쯤 전파가 되었습니다. 중국은 일찍이 당나라 초기에 중동이나 인도에서 전파가 된 것으로 추정되고 일본은 19세기에 전파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양파 역사
우리나라의 재배 양파는 일본을 통해 들어왔습니다. 양파는 1526년 유럽에서 아메리카 대륙으로 전파되었습니다. 그 후 1871년 미국으로부터 일본으로 전해 졌고 우리나라는 1900년대 초 조선 후기 때 일본으로부터 전파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우리나라의 음식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식품인지만 100년쯤 전에는 우리나라 음식에는 양파는 없었습니다.
우리나라 양파재배의 시배지는 경남 창녕군인데... 1908년 서울 뚝섬 원예 모범장에서 양파가 시험재배 기록이 있으며 1909년에 경남 창녕군 대지면 석리에 처음으로 양파를 재배하기 시작하여 우리나라의 양파 시배지로 전해지고 있으며 창녕군의 특산품으로 지금까지 재배가 되었습니다. 양파의 유래는 동의보감의 나오는 자총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것이 양파라는 해석을 두고 논란이 있습니다. 자충이라는 말이 양파의 주장이 맞다는 16 후반 17 초기부터 양파를 먹어온 것으로 추측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양파의 이름 유래
양파는 중국에서는 후충 일본에서는 다마네기 입니다. 아직도 어르신들 중에 양파를 다마네기로 부르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다마네기는 일본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옥파 또는 모양에 따라 둥근파로 불리다가 서양에서 들어온 파라는 뜻으로 양파로 부르고 있습니다.
양파 관련 상식 정보
양파를 요리할 때 눈이 매운 것은 양파의 속에 최루성 물질로 바뀌게 되는 물질과 그 물질을 최루성 물질로 바꾸는 효소가 있는데 양파를 요리를 위해 썰 때 따로 있던 두 물질이 반응해서 최루성 물질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또 이 황화 프로필 알릴 과 황화알릴이라고 하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원래부터 맵고 자극적인 물질이 칼질의 충역으로 뿜어져 나와 눈물샘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양파는 너무 오래 두거나 햇빛 드는데 두면 싹이 나는데, 이때 컵에 물을 담이 양파를 올려놓고 키워 잎을 먹을 수 있는데, 맛이 일반 파와 비슷하여 파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자취생들처럼 1인 가구에서는 수경 재배하여 잎을 잘라가며 먹으면 한참 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양파는 실내조명만으로도 잘 자라 물만 잘 갈아주면 되며 대신 양파의 알은 먹을 수 없게 됩니다. 양파는 오랫동안 보관하려면 개별로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양파, 파, 마늘은 개와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해 치명적입니다. 절대로 개나 고양이처럼 반려동물에게는 절대로 주면 안 됩니다. 익힌 것이나 양파, 파, 마늘 등을 함께 넣어 요리한 고기나 음식들은 주지 않는 좋습니다. 생양파가 성숙하면 포도당이 많아져 단맛이 강해지는데, 코를 막고 먹으며 양파와 사과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양파가 아삭아삭한 느낌이 난다고 합니다. 양파를 먹고 입안의 냄새를 줄이려면 양파를 먹고 난 뒤 김 이나 다시마 등을 먹으며 양파 특유의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양파는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양파의 열을 가하면 매운맛은 없어지고 단맛이 강해집니다.이는 설탕의 50배의 단맛을 갖고 있는 프로필메르캅탄 성분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현재 우리나라 양파 생산지는 경남 창녕군,전남 무안군 충남 서산 등이 있습니다.창녕군 양파,무안군 양파 전국적으로 유명하고 두지역의 양파는 지리적 표시제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양파의 종류
양파의 종류는 맛으로는 매운맛이 약한 감지종 매운맛이 강한 신미종으로 나누며, 양파 비늘줄기의 색깔에 따라 황색, 적색, 백색계로 나눕니다. 수확시기에 따라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재배종은 황색 계통의 신미종입니다.
양파의 효능
1. 고혈압 예방 및 치료 효능
양파는 혈압을 억제하고 모세 혈관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양파의 성분 중 퀘르세틴 성분은 혈관에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동맥경화 고지혈증에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2. 다이어트 효능
양파는 다이어트 효능이 있습니다.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은 피하지방 세포분화를 억제하고 알릴설파이드 성분은 체내 지방합성효소를 억제하여 콜레스테롤, 지방 등을 분해하며 체내 유해물질 배출시켜 몸속을 깨끗이 하여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3. 항암 효능
양파는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양파의 유황성분은 우리의 몸속에서 암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해외에서는 양파, 카레 등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불면증 개선 효능
양파는 불면증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양파의 칼슘과 이유화프로필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양파는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시경이 안정되기 때문에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주고 양파의 냄새는 수면에 도움을 줍니다.
5. 감기 개선 효능
양파는 감기 증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양파는 폐렴 증상을 약화시키고 기침과 가래를 없애 줍니다. 감기로 인한 코막힘 가래, 기침 등 기관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6. 기타 효능
양파의 기타 효능으로는 당뇨 개선, 해독 작용, 골다공증 예방, 변비 개선 등이 있습니다.
※식재료나 식품들은 질병의 특효약이 아닙니다. 평소에 꾸준한 섭취로 효능을 얻고 건강을 유지하시면 됩니다. 하나의 식품이나 식재료의 과다 섭취는 오히려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음식의 유래와 기원 역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쑥 효능 과 쑥의 유래 및 정보 (0) | 2021.03.02 |
---|---|
냉이 효능 과 냉이 유래 및 정보 (0) | 2021.03.01 |
여주 역사와 여주 유래 및 기원과 여주 효능 (0) | 2021.02.27 |
구기자 역사와 구기자의 유래 및 기원과 구기자 효능 (0) | 2021.02.26 |
마늘 역사와 마늘의 기원 및 유래와 마늘 효능 (0) | 2021.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