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은 많은 음식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설탕의 맛을 느끼지 못하지만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설탕은 단순하 구조로 몸에 흡수가 굉장히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쌀밥의 다당류는 여러 개의 포도당 부자가 사슬처럼 연결된 구조로 우리 몸에서 분해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설탕보다 흡수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설탕은 포도당과 과당으로 연결된 구조로 구조가 단순해 소화 중 분해 과정이 없어 흡수가 잘 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고 즐겨 마시는 탄산 음료수나 건강을 위해 마시는 과일 주스에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양의 설탕이 들어 있습니다.
탄산음료 한 캔에는 약 37g 아이스크림 100ml 에는 약 23g 사탕 하나에는 약 7g 설탕이 들어가 있습니다. 식약청에 따르면 권장량을 지키지 않는 사람의 비만 위험은 약 40% 고혈암은 66% 당뇨병은 41%씩 높다고 합니다. 설탕을 많이 먹는 습관을 가진 어린이는 어른이 되었을 때 나쁜 건가을 가질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설탕은 우리 몸의 활동을 유지하는데 에너지자원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흡수가 빨라 몸에 잘 쌓이고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않고 남은 설탕은 우리 몸속에서 비만, 당뇨, 심장병, 혈관 질환을 발생시킵니다.
때문에 세계보건기구 나 우리나라의 식약처를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국민이 설탕을 덜 먹게 하려고 한답니다.
설탕 섭취는 하루 열량 10% 이내가 좋습니다. 식약처에서는 어른의 경우 약 50g 어린이는 27.5g을 하루 권장량
이라고 합니다. 권장량을 지키지 않으면 비만위험 39%, 고혈압은 66%, 당뇨병은 41% 높아진다고 합니다.
많은 음식에서 설탕을 하나도 안 먹을 수는 없지만 한 번쯤은 내가 먹는 음식의 설탕을 생각해 보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포츠, 탄산, 과일 음료수 류
스포츠 음료수
스포츠 음료는 운동 중이나 운동 후에 땀으로 빠지는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하기 마시는 음료수입니다.
스포츠 음료에 설탕이 들어가는 이유를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은 에너지를 빠르게 소모하는데 설탕은 쉽고 빠르게 몸에 흡수되어 운동 중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과 운동 시 근육에 축적된 글리코센을 보충하여 지구력을 유지하고 근육 피로를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설탕은 나트륨과 함께 작용하여 수분 흡수를 촉진하는 역학을 하며, 운동 중에 땀으로 손실된 수분과 나트륨을 빠르게 보충하여 탈수를 예방합니다.
마지막으로 설탕이 스포츠 음료에 들어가는 이유는 운동 후 갈증을 느낄 때 달콤한 맛은 더욱 맛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결과 적으로 스포츠 음료에 설탕이 많이 들어가는 이유는 운동 중 빠른 에너지 공급과 수분 흡수 촉진을 위한 것입니다.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설탕 함량이 매누 높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톡 쏘는 청령감과 달콤함 맛으로 남녀노소 모든 사람이 들이 즐겨마시는 음료입니다. 하지만 칼로리와 담 함량이 매우 높아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는 다른 스포츠 음료나 과일 주스에 비해서도 가장 많이 설탕이 함유되어 있는 음료입니다.
탄산음료에 설탕은 오직 맛을 내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설탕의 많이 들어가는 편입니다.
탄산음료는 설탕 함량이 매우 높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톡 쏘는 청량감과 달콤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지만, 칼로리와 당 함량이 매우 높아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탄산음료 1캔에는 설탕 37g 들어간다고 합니다. (성인기준 설탕 권장량 약50g)
과일 주스나 과일 음료
생과일주스 한잔 약 320ml에 당류가 31.7g으로 각설탕 기준 10개 분량입니다. 상당히 많은 양의 당류가 들어가는 것 과일 주스입니다.
하루 당류 권장량이 약 50g으로 생과일주스 한잔을 마시면 당류 기준치 50% 이상을 섭취하는 셈입니다.
여러 생과일주스 중 청포도 주스가 다른 과일 주스보다 당류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과자 및 사탕류
과자나 사탕류는 설탕이 많이 들어가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오직 단맛을 위해 만들어지는 음식이기에 당 함유량이 높은 편입니다.
어린이들은 밥은 잘 먹지 않아도 과자를 싫어하는 어린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즐겨 먹는 음식 중 아이스크림 100ml 에는 약 23g 사탕하나에는 약 7g의 설탕이 들어갑니다.
과자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과자에는 약 18.7g의 당유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일부 과자의 각설탕이 약 70개 들어가는 종류의 과자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 쿠키1개 설탕 포함량은 50g 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당의 하루 섭취량을 약50g 으로 정해놓았습니다. 일반 음식으로 섭취가 되는 당은 25~50g입니다. 음식으로 섭취되는 당을 감안할 때 약 50g 이상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침에 많이 먹는 어린이용 시리얼에도 설탕이 함량이 높습니다. 어린이용 시리얼은 대부분 달달한 맛을 내기에 이러한 제품은 한 컵당 10g 에서 많으면 20g의 설탕이 들어 있습니다.
요거트(요구르트)
시중에 판매되는 요거트에도 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과거 조사결과에 따르면 시중의 요거트에는 평균 12.4g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는 떠먹는 요거트 작은 컵 하나에 평균 3g짜리 각설탕이 4개 이상 들어가는 셈입니다.
많은 종류의 요거트 있기에 당의 함유량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각종 양념 소스(케첩) 및 샐러드 드레싱
케첩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대표 소스 중 하나입니다. 케첩은 1스푼에는 약 4g의 설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케첩은 설탕 이외에도 토마토 페이스트, 식초, 옥수수 시럽, 소금, 양파가루, 향신료, 합성착향료 등 살을 찌게 만들거나 건강에 좋지 않은 성분이 함께 들어 있습니다.
파스타 소스도 비슷합니다. 맛은 짭짭하지만 반 컵당 설탕이 6~12g이나 들어가 있어 이 정도면 초콜릿 칩 쿠키와 비슷한 양입니다.
또한 야채샐러드 한 접시(70g)의 칼로리는 12~20kcal에 불과하지만 드레싱에는 설탕, 액상과당, 기름이 들어 있어 고칼로리 고당분인 경우가 많으니 성분표시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드레싱 2 숟가락이면 5~7g의 설탕을 섭취하게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4.11.03 - [일상생활 도움 이야기] - 감기에 좋은 과일 추천 및 겨울 감기를 이기는 과일 6가지
2024.09.26 - [일상생활 도움 이야기] - 이온 음료 많이 먹으면 안되는 이유
2024.07.01 - [음식의 유래와 기원 역사 이야기] - 냉면의 유래와 역사 및 냉면의 흥미로운 이야기
'일상생활 도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기에 좋은 과일 추천 및 겨울 감기를 이기는 과일 6가지 (3) | 2024.11.03 |
---|---|
에너지 음료 많이 먹으면 안되는 이유와 에너지 음료의 부작용 (3) | 2024.10.25 |
이온 음료 많이 먹으면 안되는 이유 (6) | 2024.09.26 |
초보 운전자 장마철 자동차 관리 5가지 꼭 점검해야 하는 항목 (0) | 2024.06.23 |
콜라를 많이 마시면 안되는 이유 7가지 및 콜라 부작용 (0) | 2024.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