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의 유래와 기원 역사 이야기

둥굴레 차 효능 & 피부 미용

반응형

이번에는 평소 저가 자주 마시는 둥굴레 차에 알아보겠습니다.

둥굴레를 마시면 대머리가 된다??? 한 번쯤 들어 보셨나요??
이것은 잘못 알려진 속설입니다.
둥굴레 때문에 탈모가 생긴다는 어떤 연구자료는 없다고 하니 마음 편안히 여유롭게 둥굴레차를 즐기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둥굴레 허로(몸이 쇠약해지는 것)할 때 신체를 보호하고 근육과 골격 형성을 도와 몸을 튼튼하게 하며 주로 가슴 및 소화기의 기운인 중기(소화 작용)를 보환하고 몸속 장기인 오장을 편하게 하며 허손(폐결핵) 보하고 비위(비장과 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도 보해주고 심장과 폐를 윤택하게 하는 약초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둥굴레 차의 효능★

 

● 1. 수면 장애 개선 ●

둥굴레에는 아미노산 중 하나인 트립토판 성분이 있어며 트립토판은 몸속에서 효소나 비타민과 반응하면서 수면을

    조절하는 맨 라토닌 호르몬을 생산을 향상 시켜 긴장을 풀어주고 진정작용을 하여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2. 면역력 향상 및 피로 회복 

둥굴레는 자양강장과 원기회복 도우며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몸에 저항력을 높여 우리의 몸이 병을 앓지 않게 면역력을 향상 시킵니다.

 

3. 피부 건강

둥굴레는 식이 섬유가 많아 몸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빠르게 배출시켜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며 피부의 기미나 여드름

    잡티 등 제거에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4. 식용 억제 및 갈증 해소

▶ 둥굴레는 쉽게 포만감 느끼게 해 주어 식욕억제에 도움이 주어 평소 생활 식수로 마시면 다이어트 효과도 생깁니다.

또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되며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 5. 당뇨병 개선

▶ 둥굴레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을 주며 노화로 인한 고혈압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다른 효능도 많이 있지만 대표적인 효능 5 가지만로 요약해 보았습니다


근데 둥굴레가 맞는 말일까요??? 둥굴레가 맞는 말일까요???^^

 

한의학에서는 둥굴레를 황정이라 부르는데.... 이유가?? 있다고 하네요.^^

 

그리서 황정이라는 옛날이야기 하나를 들여?? 드리겠습니다.^^ 옛~날~옛적에~~~

 

중국 최고의 명의 화타가 약초를 구하러 산에 올랐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어디선가 시끄러운 남자들의 목소리가 들려와 그 소리를 쫒아 가보니 어떤 남자 두 명이 젊은 여자가 쫏고 있었습니다. 건장한 남자 두 명이 젊은 여자는 쫏는 상황이 궁금하여 화타는 한 명의 남자에게 다가가 물었습니다. "당신들은 왜 저 여자를 쫒고 있는 것입니까? 그러자 남자가 대답을 하기를 "저 여자는 몇 년 전 저희 주인집 하녀였는데 몰래 도망쳤다가 최근에 그녀를 보았다고 하는 연락이 와서 잡기위해 쪽고 있는 중입니다"라고 하며 여자를 쫒았습니다.


하지만 젊은 여자의 도망치는 속도가 보통 사람들이 달리기 속도가 아니었습니다. 너무나 빨라 꼭 사슴이 도망치는 것 처럼 보였습니다. 건장한 남자들도 쫓기를 체념하고 도망치는 여자를 바라만 보고 있었습니다.
집으로 돌아온 화타도 그 상황이 너무나 신기하여 그 젊은 여자의 모습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많은 생각을 한 화타는 여자에게 어떤 비밀이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 다시 여자를 만나기 위해 집을 나섰습니다. 수소문 한 끝에

여자가 자주 나타나는 곳을 알게 되었고 화타는 그 여 자가 지나가는 곳에 이쁜 금 가락지를 놓고 여자가 줍기를 기다렸습니다. 마침 그곳을 지나는 여자가 금 가락지를 발견하고 주우려는 순간 화타가 여자의 붙잡았고 놀란 여자도 도망치기위해 안간힘을 썼고 화타는 급히 여자를 안심시키는 말을 했습니다"나는 의원인데 한 가지만 물어보고 놓아줄 것이고 금가락지도 줄 것이니 도망가지 마라" 그 말을 들은 여자도 안심하고 화타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화타는 도망 다니는 젊은 여자가 가여워 언제까지 도망을 다닐 수 없어니 나의 양녀가 되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물었고 여자도 감사히 생각하며 화타의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세월이 조금 흐른 후 양딸에게 산에 있을 때 무엇을 먹었는지를 물어보았고 양딸은 대답하기를 색이 노랗고 닭과 비슷하게 생긴 뿌리를 캐어 먹었습니다. 그 말은 들은 화타는 양딸과 산에 올라 약초를 찾아 캐어와 환자들에게 먹여 보았는데 정말 몸을 보하는 효과가 있었고 폐병에 매우 좋아 보정,기운을 보하는 작용을 하였습니다. 그 후 이약제를 정을 튼튼히 하는 노란색의 약재라 황정이라 불렀다고 합니다.

 

유독 추운 올해 겨울!! 따뜻한 둥굴레 차와 여류로운 시간을 한번 가져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