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의 유래와 기원 역사 이야기

바나나 효능과 바나나 유래와 기원 및 역사 정보

반응형

바나나 효능과 바나나 유래와 기원 및 역사 정보

바나나는 인류의 최초 작물이며 재배의 역사도 아주 오래되었습니다. 지금은 흔한 과일이지만 몇십 년 전에는 부자 집들만 먹었는 과일이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우리나라 제주도에서도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쌀과 같이 주식으로도 이용되고 있는 인류의 식량자원인 바나나 효능과 바나나 유래와 기원 및 역사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내용 설명 요약

1. 바나나 기원.

2. 바나나 재배 역사와 유래.

3. 바나나 관령 상식 정보.

4. 바나나 멸종설.

5. 바나나 효능.

 

바나나1

 

바나나 기원

바나나는 파초 과 파초(바나나) 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으로 여러해살이 식물과 열매입니다. 원산지는 열대 아시아 인도 말레이시아입니다. 바나나는 나무의 열매가 아닌 여러해살이 풀의 열매입니다.

 

초기 재배는 뉴기니 무가 아쿠미나타 뱅시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한 파르테논크르피 라는 개체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파르테 노카르 피 품종은 씨가 없는 종입니다.

 

오스트 네시아인들이 뉴기니에 오기 전 파푸아 인들이 키우던 종류라고 합니다. 고고학자들이 유적지에서 바나나 식물석들이 발굴되었는데 약 10,000~6,500년 의 선사시대의 것들이라고 합니다. 이것으로 보아 바나나는 굉장히 오래전부터 재배가 이루어졌고 인류의 첫 번째 재배 과일이라는 추측이 있습니다.

 

뉴기니에서 재배된 바나나는 가까운 동남아시아로 퍼져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뉴기니 북부, 필리핀 지역에서 무사 발비 시아나 또는 무사 아쿠미나타 아종과 교배하기 시작하여 삼배체 바나나가 탄생하여 씨 없는 바나나가 탄생을 했습니다.

 

바나나2

 

바나나의 재배 역사와 유래

바나나의 역사는 선사시대입니다 인류의 최초 작물이며 인류가 처음으로 품종 개량한 식물입니다. 바나나의 전파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오스트 네시아 인들입니다. 이들이 이동 경로와 함께 바나나의 전파가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작은 카누 같은 배로 태평양을 향해한 민족입니다. 어떻게 이들이 작은 배로 바다를 향해했는지 정말 궁금하고 신기하기만 합니다. 이들의 향해로 바나나가 전파경로가 됩니다 이들은 아프리카에서부터 하와이까지 바나나를 전파합니다. 아프리카 카메룬에서는 기원전 1천 년 전으로 추정되는 바나나 식물석이 발견되기도 했어며 이발견으로 학계에서는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켜기도 했습니다.

 

아프리카 대륙의 옆의 인도양의 마다 카스르에서는 바나나가 기원전 6세기 이전에 재배가 이루어졌다고 추정하기도 합니다. 마다가스카르어로 기록된 문헌에는 기원전 400년 전에 동아프리카 지역을 시작으로 바나나가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인도 차이나 반도와 인도로 전파된 바나나는 인더스 문명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인도는 기원전 2000년 전의 바다를 통해 오스트로네시아 인들로부터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지금도 동남아시아는 바나나의 주요 생산지고 바나나의 다양한 품종이 남아있는 중요한 지역입니다.

 

이슬람 문화에서도 바나나 기록이 있습니다 9세기 이슬람의 문헌에서는 바나나를 언급하는 기록이 있고 10세기 팔레스타인과 이집트의 고대 문헌에도 바나나가 등장한다고 합니다. 이슬람의 문화의 중요 행사인 라마단 기간에 바나나 소비가 증가하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중세 말기 지중해는 섬인 키프로스에서도 재배가 되었습니다. 1458년 이탈리아의 여행자이자 작가 쓴 기록에 바나나 농장의 이야 가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16세기 서아프리카에서 과일을 가져온 포르투갈 선원들에 의해 아메리카 대륙으로 전파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인도 및 동남아시아에는 다양한 야생 바나나 품종이 존재합니다.

 

바나나3

 

바나나 관련 상식 정보

  • 바나나는 인류의 최초 작물이고 최초 품질 개량을 한 식물입니다. 그래서 아담과 이브가 먹은 선악과는 사과가 아니고 바나나라고 일 것이라고 추측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바나나는 우리나라에서는 후식용 과일이지만 지구의 4억 명이 넘는 사름들의 주식입니다.
  • 인류에게 밀, 쌀, 옥수수 다음으로 4번째로 중요한 식량 자원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 바나나의 품종은 매우 다양합니다. 무려 천 종에 입니다. 우리가 먹는 후식 용인 캐번디시가 세계의 바나나 시장의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찌거나 구워서 먹는 바나나는 플래틴 바나나라 하는데 녹말 성분이 많아 감자나 고구마와 비슷한 식감이라 합니다. 날것으로 먹기보다는 요리해 먹는 바나나입니다. 그리고 그로 미셸 바나나, 몽키 바나나, 레드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 원래 야생 바나나인 무사 아쿠 미나 타나, 발비 시아나의 품종에는 바나나의 팥알 크기의 단단한 씨앗들이 잔뜩 들어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바나나는 인간의 손에 의해 개량된 종입니다.
  • 씨앗이 없는 바나나는 땅속줄기를 이용하여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열매를 수확한 바나나 줄기를 잘라내면 땅속줄기에서 새로운 어린 줄기가 자라는데 약한 줄기는 잘라내고 튼튼한  것만 골라서 열매를 맺게 합니다.
  • 하지만 이렇게 번식하는 식물들은 유전 전 동질성이 매우 높아 과일의 품질 관리에는 유리하지만 곰팡이, 세균 등의 공격에 극도로 취약합니다.
  • 바나나의 어원 유래는 손가락(finger)을 뜻하는 아랍어 banan입니다. 바나나 한 다발을 1 hand 바나나 한 개를 1 finger 표현하기도 합니다. 바나나의 이름 유래 보아 바나나 유럽 전파에 이슬람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바나나6

 

바나나의 멸종설

가끔 신문이나 인터넷 뉴스에 바나나의 멸종설에 대해 보도가 나오기도 하는데 여기에는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바나나의 종은 1000여 종입니다. 우리가 먹는 캐번디시는 많은 바나나의 종에 1가지에 불과합니다. 1950년대까지만 해도 바나나는 그로 미셸 종입니다.

 

개량된 바나나는 곰팡이나 세균의 공격에 취약한데 실제로 1950대 그로 미셸 종은 푸사리움이라는 곰팡이에 의한 파나마병이 번지면서 전 세계의 그로 미셸 종이 심각한 피해를 보았습니다. 그 후에 나온 종이 바로 우리가 먹는 캐번디시입니다. 이종 역시 1990년대 변종 푸사리움 곰팡이 파나마 병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대만에서는 캐번디시 종의 70%가 새로운 파나마 병으로 피해를 보았고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로 미셸 종이 완전히 멸종을 한 것은 아닙니다. 동남아 지역에서는 소규모로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저항력을 가진 품종의 개발이 쉽지 않으며 새로운 품종의 개발이 필요한 상태이기는 합니다.

 

그렇다고 바나나의 멸종이 일어나는 것은 아닌고 다만 우리가 먹는 바나나의 종이 사라 질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자연에서는 볼 수 없고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종이 사라지는 것일 수는 있습니다.

 

바나나4

바나나의 효능

1. 변비 개선.
바나나에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수용성 식이 섬유와 펙틴은 섭취 시 장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안정시켜 주어 변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질감이 부드럽고 쉽게 소화할 수 있는 바나나의 특성상 위에도 좋은데 산성을 중화하고 위장의 내벽을 코팅해 위의 자극을 줄이고 속을 편하게 해 줍니다.

2. 우울증 및 스트레스 완화.
바나나는 트립판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을 생성시킵니다. 세로토닌 성분은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네랄 성분은 신체의 수분을 밸런스를 조절해 주는데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무너지기 쉬운 대사 밸런스가 정상 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부기 개선 맟 독소 배출.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칼륨은 짜게 먹는 습관으로 체내 과잉 섭취된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어 혈압을 낮추고 붓기를 방지해 줍니다. 또한 체내의 해로운 중금속 빛 독소를 배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수용성 섬유소와 펙틴이 풍부하여 섭취 시 체내의 독소와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4. 다이어트 효과.
바나나는 식사 대용으로도 식이섬유와 영양소가 풍부하고 다른 식품에 비해 낮은 칼로리고 지방 함유량이 거의 없고, 섬유질이 높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효과적입니다. 유명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식단에 빠지지 않는 게 바나나입니다.

 

5. 고혈압 및 뇌졸중 예방.
바나나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혈관을 확장을 켜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를 꾸준히 먹을 겨우 뇌졸중 발병률을 40% 이상 줄인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기타 효능
바나나는 기타 효능으로는 피부 개선, 스태미나 향상, 암 예방 효과, 위장 장애 개선 등도 바나나의 대표 효능입니다.

바나나5

 

함께 보면 좋은 글 소개

2023.06.27 - [음식의 유래와 기원 역사 이야기] - 우리나라 치킨의 유래와 역사 및 한국이 원조인 양념 통닭의 이야기

 

우리나라 치킨의 유래와 역사 및 한국이 원조인 양념 통닭의 이야기

우리나라 사람들이 1년 동안 닭고기를 약 8억 마리이며 무게로 따지면 성인 한 명당 13.6Kg 정도를 소비한다고 합니다. 또한 2019년 기준으로 전국의 치킨집은 무려 8만 7천 개, 프랜차이즈 점포만

ychy0907.tistory.com

 

2023.05.13 - [음식 유래와 역사 그리고 여행 이야기] - 떡볶이 유래와 떡볶이 역사 및 신당동 떡볶기 원조

 

떡볶이 유래와 떡볶이 역사 및 신당동 떡볶기 원조

초등학교시절 학교 앞 분식집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것이 바로 종이컵에 담아주는 떡볶이였습니다. 학교 운동장에서 친구들과 함께 놀다 보면 배가 고파지면 친구들과 분식집을 찾아 그날 용돈이

ychy0907.tistory.com

 

2024.03.13 - [일상생활 도움 이야기] - 커피 많이 마시면 안되는 이유 7가지 및 커피의 부작용

 

커피 많이 마시면 안되는 이유 7가지 및 커피의 부작용

커피 많이 마시면 안 되는 이유 7가지 및 커피의 부작용을 알아보기 전 커피의 관해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세계적으로 커피를 많이 생산하는 국은 브라질, 베트남, 콜롬비아 등입니다. 하지만 커

ychy0907.tistory.com

 

반응형